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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레니얼 세대, ‘집밥’ 하면 ‘엄마 손맛’보다 ‘백종원’ 먼저 떠올려

집밥 주 5.8회, 대표 메뉴는 김치찌개, 달걀, 김
평균 소득 낮을수록 ‘집밥=백종원’ 떠올리는 비율 증가
1인 가구의 절반(45.4%), 혼자 살아도 집밥은 누군가와 함께

사회복지동행 기자 / dhc5173@naver.com입력 : 2018년 05월 24일

↑↑ 밀레니얼 세대의 식문화 인식(집밥 편) 인포그래픽
ⓒ 동행신문

20대 전문 연구기관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밀레니얼 세대의 식생활과 관련 인식에 대한 이해를 위해 전국 만 19~34세 남녀 9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하였으며, 결과 분석 내용을 종합한 <19~34세 식생활 및 식문화 연구 보고서>를 23일 발표했다.

◇집밥 주 5.8회, 대표 메뉴는 김치찌개, 달걀, 김

밀레니얼 세대는 일주일 평균 5.8회 집에서 밥을 먹으며 주로 저녁 식사를 한다고 응답해 거의 매일 저녁 한 끼 정도는 집밥을 먹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밥을 함께 먹는 사람 수는 응답자 본인을 포함하여 2.7명이며, 준비하는데 드는 시간은 30.3분, 먹는데 드는 시간은 20.9분이었다. 밥을 제외한 요리 및 반찬 수는 평균 4개이며, 가장 대표적인 메뉴 3가지로는 김치찌개, 달걀프라이, 달걀찜, 달걀말이 등의 달걀 요리, 김을 꼽았다.

◇가구소득 낮을수록 ‘집밥=백종원’ 떠올리는 비율 증가

‘집밥’ 하면 떠오르는 것을 묻자, ‘김치찌개(37.6%)’와 ’된장찌개(35.0%)’가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이어서 기업인이자 요리연구가인 ‘백종원(18.1%)’이 3위를 차지했고, ‘엄마 손맛’이 9.3%로 4위를 차지했으나, 그 비율은 ‘백종원’의 절반에 그쳤다. 이는 ‘집밥’ 하면 ‘엄마’를 떠올리던 지금까지의 통념과는 다른 결과다. 특히 월평균 가구 소득이 낮을수록 ‘백종원’을 떠올리는 비율이 높은 점이 눈길을 끌었다. 월 200만 원 미만의 소득층에서는 ‘백종원’을 떠올리는 비율이 20.3%였던 반면, 월 800만원 이상의 소득층에서는 11.3%까지 떨어졌다.

◇1인 가구의 절반(45.4%), 혼자 살아도 집밥은 누군가와 함께

한편, 가구 구성 별로 집밥 실태를 비교해 본 결과, 1인 가구와 다인 가구 간에 차이를 보였다. 1인 가구의 경우 일주일 평균 4.3회 집밥을 먹지만, 부부 또는 형제끼리 거주하는 1세대 가구의 경우 평균 5.5회, 부모와 자녀가 함께 거주하는 등 2세대 이상이 함께 사는 가구의 경우 평균 6.5회로 1인 가구보다 집밥을 더 자주 먹고 있었다. 함께 먹는 인원수 또한 차이가 났다. 1인 가구는 평균 2.0명, 1세대 가구는 2.4명, 2세대 이상 가구는 2.9명으로 나타났다. 특히 1인 가구의 경우 혼자 먹는 경우가 54.6%로 가장 많았으나, 2명 이상 함께 먹는 비율(2명 14.2%, 3명 11.3%, 4명 이상 19.9%) 또한 절반 가까이 차지했다. 주로 친구, 연인, 가족 등 주변인이 방문하는 때에만 집밥을 차려 먹고 있음을 추측해 볼 수 있다.

◇가장 단출한 1인 가구 밥상 차림, 반조리 및 완조리 식품 비율 높아

요리·반찬 가짓수 또한 가구 구성 별로 차이가 났다. 1인 가구는 평균 3.3개로 가장 적었고, 1세대 가구는 3.8개, 2세대 이상 가구는 4.2개로 가장 많았다. 특히 1인 가구는 평균 요리·반찬 가짓수가 2개 이하라는 응답이 38.3%로 가장 많아 밥상 차림이 단출한 편이라는 것을 엿볼 수 있었다. 집밥 준비 과정에서는 1인 가구가 반조리 식품이나 완성 식품 구매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국·찌개를 준비할 때 주로 선택하는 방법 중 반조리 식품 활용 비율이 19.3%로 1세대 가구 12.9%, 2세대 이상 가구 6.7%보다 높았다. 메인 요리 또한 반조리 식품을 활용한다는 비율이 26.7%로 다른 가구 대비 월등히 높았고, 밑반찬의 경우에는 완성된 음식 구매 비율이 23.0%로 1세대 가구 11.4%, 2세대 이상 가구 10.0%보다 2배 이상 높았다.

<19-34세 식생활 및 식문화 연구 보고서>는 전반적인 식생활 및 식문화를 간단히 엿볼 수 있는 무료 보고서와 연령, 성별, 가구구성 및 가구소득 등 응답자 특성별로 상세히 확인할 수 있는 유료 보고서로 나뉘어 있으며, 대학내일20대연구소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 개요

대학내일 20대연구소는 대학내일에서 운영하는 대학생 및 20대 전문 연구기관이다. 20대와 20대 마케팅 분야에 대한 종합적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며 최근 대한민국 사회의 중심으로 떠오른 20대 및 대학생의 일상과 생각을 날카롭게 분석하고, 그들이 지닌 역동성과 다양성의 근원을 파악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20대와 함께 하고자 하는 기업, 공공기관, 국가기관, NGO 등과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미래 사회의 핵심 리더가 될 20대를 가장 잘 이해하고 대변하는 대표적인 20대 연구기관으로 거듭나고자 한다.

출처: 대학내일 20대연구소

사회복지동행 기자 / dhc5173@naver.com입력 : 2018년 05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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